본문 바로가기
영화보기

넷플릭스 SF 영화 ‘우주인’ 한국은 왜? 하누시는 왜 거미?

by 리뷰영 2024. 3. 9.

아담 샌들러 고군분투 관계 복원 줄거리…사랑, 새로운 시작


넷플릭스가 최신 영화라며 내게 두 편을 추천해줬다. ‘댐즐‘(Damsel)과 ’우주인‘(Spaceman). 댐즐은 그냥 댐! 킬링 타임용이고, 오늘 얘기하려는 건 애덤 샌들러 주연 SF 드라마 영화 ’우주인‘.

넷플릭스 2024 SF 영화 ‘우주인’(Spaceman)은 액션 서스펜스보다 철학이다. 심오함 견디면 깨달음 있다. 애덤 샌들어 주연.

넷플릭스는 ’초현실적이고 감동적‘이라고 소개한다. ’외로운 우주 비행사(애덤 샌들러)가 우주선에서 맞닥뜨린 신비의 생명체와 유대를 형성하는 이야기‘이다.

외롭냐, 나도 외롭다


189일째 단독 우주 비행 중인 야쿠프(아담 샌들러). 본격 임무를 앞두고 장기간 우주 비행에 외롭기도 한데(아직도 임무의 ’반‘이나 남았다) 고장난 변기 소음 때문에 잠도 못 자고 게다가 아내 렌카(케리 멀리건)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아내는 이미 작별을 고했지만, 지구 관제소에서 이를 전하지 않는다)

끝난 사랑의 복원. 넷플릭스 SF 영화 ‘우주인’의 핵심 줄거리이자 결말.

야쿠프의 본격 임무는 지구 주변을 둘러싼 보라색 구름 ‘초프라’를 관찰하고 조사하는 것.

악몽을 꾸는 등 조금씩 하루하루가 버거워지는 그때 ’누군가‘ 등장한다. 미지의 생명체와의 조우, 그리고 계속되는 대화…

그에게 찾아온 것은 거미 모양의 외계인 ‘하누시’.(목소리 연기 폴 다노) 하누시는 프라하의 천문 시계를 만든 사람이란다.

눈 여러 개 달린 저 외계인 보면서 난 아이폰 카메라를 생각했다. 렌즈 여러 개 달린 게 둘이 흡사하다.

우주 생명체 하누시. 시공간을 초월하는 게 어쩌면 그 자체 ‘시작’ 아닐까. 끝으로 새로 시작하는. 근데 왜 거미 모양일까.

영화는 내내 두 ‘존재’의 심오한 대화로 이어진다. 이 부분이 이 영화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는 것. 과거를 반추하며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도모한다. ’시작이 곧 끝‘이라지만 ’끝이 다시 시작‘인 역설. 영화가 결국 말하려는 것. 개인적으로 나는 ’호‘에 가깝다.

영화 또다른 주인공 ’한국‘ 왜?


영화 초반 별안간 ‘한국’이 등장한다. 맨날 하는 얘기지만 어디서든 ‘한국’을 만나면 여전히 반갑다. 이 영화, 왜 갑자기 이 부분에서 ‘한국’을 등장시켰을까.

지구와 통신하던 중 낯선 목소리의 개입. 주인공이 통신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고 하자 관제사가 “한국어냐?” 묻는다. “왜 한국어냐” 묻자 “한국이 근접했대서”란 관제사 대답. 주인공은 “한국어 아니다”고 답한다. 두 사람 이미 한국어를 알고 있다는 것.


‘한국’은 영화 후반부 ‘또’ 등장한다.

“4년간 하늘을 뒤덮은 자줏빛 입자를 체코 공화국이 한국에 앞서 최초로 조사할 겁니다.”

그리고 야쿠프를 구하는 것도 ‘한국’. 마지막 장면 야쿠프가 아내 렌카와 통화하는 장면. 한국 우주복을 입고 있다.

한국 우주목을 입고 있다. 우주인 영화 내내 ’한국‘ 등장. 왜 ’한국‘일까.

원작자 체코계 미국인 영화 곳곳 ’체코‘


이 영화 또 하나의 주인공은 ‘체코’다.

야로슬라프 칼파로시의 원작 소설 ‘보헤미안 우주인’을 영화화했다. 그의 첫 작품인데 출간하자마자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단다.

원작자 칼파로시는 체코계 미국인이다. 프라하에서 났고 15세 미국 이민 와 뉴욕대학교에서 창작문예 공부.

이 영화 체코슬로바키아가 많이 등장하는 이유다. 통신 프로그램 ‘체코커넥트’, 프라하 천문대, 체코 국민 등등 ‘체코’가 많이 등장한다. 야쿠프 물론 체코 출신 우주인.

등장인물 ’이 사람‘ 그리고…


등장인물은 몇 안된다. 여주인공 케리 밀리건은 2021년 영화 ‘더 디그’와 무엇보다 2014년 내가 흠뻑 빠졌던 영화 ‘인사이드 르윈’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21년 제26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여우주연상(프라미싱 영 우먼), 2015년 제19회 할리우드 영화상 시상식 여우주연상 수상.

“난 여기서 시작해서 끝나요.”

하누시의 마지막 말.

그러게, 인간은 외로움을 어떻게 달랠까…



감독 요한 렌크. 상영시간 108분.

<08:110309.흙.2024.完>

반응형